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침표찍기#014] 소리 끊어짐에 대처하는 자세

[작은마침표 찍기 챌린지]

by E_Jade 2025. 7. 27. 05:54

본문

반응형
  • 핵심 질문 : 아, 두 번째야. 생방송 중 배경음이 4초 간격으로 끊어지는 증상이 있어. 오늘따라 참여하는 이들도 없고, 어떻게 해결하지?


    우선 마이캣(내 chatGPT의 애칭)이 일러준 이 현상의 원인과 점검 방식은 아래와 같다. 그러나 실은 방송도 방송이지만, 오늘따라 알고리즘 노출이 현저히 줄었고, 보는 사람도 없을 때 내 멘탈을 지키는 일이 더 문제였다.
     
  • "soop에게 지금 추천하는 점검 순서
    1. OBS 오디오 샘플레이트와 윈도우 장치 설정 샘플레이트 일치시키기
    2. 사운드 파일을 mp3로 바꿔 테스트하기 (임시로 다른 소리라도 좋음)
    3. OBS 오디오 필터 모두 제거 후 확인하기
    4. 위 셋 다 해도 문제 지속 → OBS 새 장면(Scene) 만들어 간단한 테스트용 방송 실행해보기


    방송을 계속 이어간다는 일은 무언의 약속이자, 표현 같다.
    내가 여기 있을 게, 컨디션이 좋지 않든 모자람이 있든 맘이 울적하든 말이야. 
    아직은 나를 모르는 누군가에게, 내가 여기 있음을 알려주는 신호- 내가 여기 있어. 널 기억하는 내가, 너의 처음을 기억하는 내가 여기 있어. 그니까 외로워 마, 걱정하지 마, 잘 풀릴테니까. 

    그리하여 빗소리는 빼고, 고요한 상태로 방송을 지속하기로 한다. 오늘 오지 않은 친구에게 한 줄 안부를 남긴다. 몸이나 마음이 아픈 것만 아니라면, 그냥 쉰 거라면 괜찮아. 내일 또 만나 :)
    끝까지 방송을 이어간다는 사실이 나 자신을 안심시키는 것도 같다.

    참으로 불안하고 힘들었던 때가 내게도 있었다. 이 방송은 그때의 어린 나에게, 지구 위의 누군가에게 띄우는 연서다. 조금씩 마음에 둔 것들을 표현해 나갈 것이다.  33번째 라이브 방송이지만, 아직 한번도 제대로 시작되지 않은 듯하다.

* 오늘을 마치며 “soop이 찾은 해답 :
너에게도 나에게도 좋은 일을 하고 싶어.
그게 좋다는 걸 나만의 소리로 표현하려고 노력할게.
방송은 끊기지 않을 거야.
내일도, 모레도 :)



이 글은 브런치북 「숨' 프로젝트」의 일부입니다.
일상 속에서 발견한 성찰과 성장의 과정을 진솔하게 기록하고자 합니다.
깨어있는 루틴을 함께 실험하는 「숨' 프로젝트」처럼,「작은 마침표 찍기 챌린지」 매거진도 모든 분께 열려 있습니다.
같은 형식으로 글을 쓰고 싶은 분들은 언제든 이곳에 함께 올려주세요. 당신은 혼자가 아니니까요 :)
지금, 용기를 내어 마침표 하나를 찍어보세요.그 작은 선택이 삶을 바꾸기 시작할 거예요.

🔗 숨' 프로젝트가 더 궁금하다면:

→ 숨' 프로젝트 브런치북 바로가기: https://brunch.co.kr/brunchbook/soomproject

→ 매일 4시-6시 열리는 “soop의 Live Study Stream 바로가기 : https://www.youtube.com/@soopsum/streams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